• Home
  • > 센터소식
  • > 포토뉴스

포토뉴스

2024 수원시 유학생 지역이해 프로그램 성황리 종료

2024.05.30 교류협력팀 250

포토갤러리

안녕하세요~! 수원시국제교류센터입니다. ^^

2024518() 베트남, 방글라데시, 중국, 일본, 핀란드, 이탈리아, 콜롬비아, 리투아니아 등 전 세계 30개 국가에서 온 수원권 대학교 신입 유학생 71명과 수원시 공공외교단 17명이 수원의 예술, 수원의 향기, 수원의 전통, 수원의 멋과 맛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우리 고장 수원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지역예술가 또는 전문가를 만나 교류하는 “2024 수원시 유학생 지역이해 프로그램이 수원시 일대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세부 프로그램 진행에 앞서 오전에는 수원팔달문화센터 예당마루에서 수원시 내·외국인 간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회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수원시 국제교류센터 김신교 센터장님의 환영 인사 말씀을 시작으로 수원시 공공외교단 여러분들이 정성껏 준비한 필수 어플리케이션, 유학생 커뮤니티 안내, 택시 이용법, 이메일 작성법 등 신입 유학생에게 꼭 필요한 수원생활 꿀팁정보발표가 진행되어 유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어서는 수원시 공공외교단과 함께하는 즐거운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을 가져, 수원과 한국문화에 대한 정보도 얻고 전통부채, 자개키링 등 다양한 상품도 가져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개회식을 마친 후 두 팀으로 나누어 영어문화해설사와 함께 우리 수원의 아름다운 문화유산 화성행궁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름다운 수원화성행궁 이곳저곳을 돌아보며 진지하게 설명을 듣는 유학생 여러분이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화성행궁을 둘러본 후, 행궁동에서 정조대왕께서 즐겨 드셨다는 정조대왕 국수와 감자전을 먹으며 참가자 간 교류 시간을 가진 후 수원의 예술, 수원의 향기, 수원의 전통, 수원의 멋과 맛 4개 테마로 나누어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수원의 예술, 수원의 향기 조는 함께 삼성이노베이션을 방문하기에 앞서 수원시 공공외교단과 함께 자유시간을 가지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수원의 예술은 테마에 걸맞게 수원시립미술관을 방문하여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방법이라는 유료 전시를 단체관람하며 수원시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원의 향기는 현재 행궁동에서 유행 중인 인생네컷 사진 찍기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원시 공공외교단 학생들과 함께 사진으로 추억도 남기고, 한옥 카페를 함께 방문하여 행궁동을 느끼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공외교단과 함께하는 자유시간을 가진 후 삼성이노베이션으로 이동하여 영어 도슨트 해설사와 함께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을 둘러보며 수원의 대표 기업 삼성의 역사와 미래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삼성이노베이션 뮤지엄을 둘러본 후 <수원의 예술> 팀은 행궁동 소재 일월공방에서 경기도 무형문화재 이수자 이소민 작가와 함께 복숭아, 호랑이, 어변성룡, 모란 등 우리 전통 민화가 그려진 비단부채를 만들었는데요. 1시간 반 동안의 체험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참가자들의 열기가 아주 뜨거웠습니다.


<수원의 향기>'는 행궁동 소재 향수 공방인 뤼미에르 퍼퓸으로 이동하여, 사전에 센터에서 제작 의뢰를 한 수원테마 향수 3가지를 시향해보고 그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만들어보는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행궁동의 아침, 노을빛 방화수류정, 별빛 행궁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수원의 아름다움을 잘 담아낸 향수를 만들며, 수원과의 첫 만남을 향기로 기억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수원의 전통>은 수원 전통 예절교육관에서 한복을 직접 입고 우리 전통 예절과 다도 문화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문 강사님의 짜임새 있는 진행과 수원시 공공외교단의 매끄러운 영어 통역 덕분에 한국어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신입 유학생 친구들이 우리 전통문화에 대해 조금 더 심도 있게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예절 및 다도 체험이 끝난 후에는 옆 건물인 제공헌으로 자리를 옮겨 정조대왕 한지등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었는데요. 직접 한지등을 만들고 옆면에 그림과 한글캘리그라피 문구를 그리는 모습들이 사뭇 진지합니다.


완성된 한지등을 모아 사진을 찍었는데, 참가자 모두 우리 전통한지등의 아름다움에 푹 빠진 모습이네요.


<수원의 멋과 맛>은 점심 식사 후 화서문으로 이동하여 공공외교단이 직접 기획하고 인솔하는 화성 성곽길 투어를 운영하였습니다.

화서문장안문화홍문방화수류정창룡문을 지나는 코스로 주요 포인트에서 외교단의 설명과 간단한 퀴즈가 진행되어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5월임에도 불구하고 날씨가 조금 더워 힘들었을 텐데도 즐거워하는 참가자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화성 성곽길 투어 후에는 연무대에서 국궁 체험을 하였습니다. 전통 활쏘기 체험에 매우 흥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국궁 체험 종료 후에는 화성어차를 탑승하여 성곽길을 둘러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화성어차 하차 후 본격적으로 수원의 멋과 맛의 메인 프로그램인 수원전통막걸리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행궁동 소재 재생전술양조장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프로그램 신청 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을 정도로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역시나 우리 전통술과 막걸리에 대한 역사부터 양조장 견학, 그리고 직접 막걸리는 빚어보는 신선한 체험에 참가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체험 종료 후 직접 만든 막걸리를 가져가는 참가자들의 모습이 매우 행복해 보이네요. 단순히 술을 빚는 체험이 아닌 우리 지역인 수원의 전통주 역사와 특색까지 함께 배워갈 수 있어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전일 일정으로 알차게 진행되었던 2024 수원시 유학생 지역이해 프로그램 어떠셨나요? 내년에도 우리 지역 수원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갈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신입 유학생들을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앞으로 진행될 2~4차 수원시 외국인 지역이해 프로그램에 수원시 거주 외국인 주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cebook
  •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