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 News / Announcements

  • Home
  • > 센터소식
  • > 포토뉴스

포토뉴스

2021 글로벌 커뮤니티 지원사업 <히피코리아 : 데이미드 메이슨 교수 강연 4>

2021.06.28 교류협력팀 118

포토갤러리

히피코리아(Hippie Korea)

데이비드 메이슨 교수 강연 Ⅳ

[글로벌 관점에서 본 1907년-1950년 한국의 광복을 위한 투쟁 : TV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그 후 이야기]


수원시국제교류센터(SWCIC)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커뮤니티 지원사업에 선정된 히피코리아가 진행하는

6월 24일 목요일 행사에서 한국에 대한 열정과 지식으로 가득찬 데이비드 메이슨(David A. Mason) 교수님이

마지막 네 번째 강연을 선보였습니다.


주제는, 외국인의 눈에서 바라본 한국의 광복을 위한 투쟁에 관한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김태리, 이병헌 배우 주연의 TV드라마 미스터선샤인의 그 후 이야기을 배경으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1907년~1910년 어찌보면 한국의 가장 가슴 아픈 순간인 이 시기를 한국사를 전공하는 외국인의 눈으로 설명해주었습니다.

특히, 을사오적, 정미칠적, 경술팔적에 관한 이야기를 자세히 다뤄주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주로 활동했던 한국사 주요 인물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주었습니다.


당시 있었던 의병의 의의, 활동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었는데,

이 부분은 강의를 듣던 외국인 주민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었던 부분이었습니다.

(미스터 선샤인에 나온 의병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일제강점기, 일본의 통치방식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설명해주셨습니다.


당시 제국주의 시절 잇었던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 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겠죠?


우리가 절대 잊어서는 안되는 위안부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광복 후 자주독립을 수립하기 위해 있었던 일련의 역사적 사건들을 타임라인 순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특히, 메이슨 교수님은 백범 김구 선생의 업적을 굉장히 높게 평가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의 광복을 위해 정말 큰 노력을 하셨으나, 광복 후 그 공을 인정받지 못하고 '개인 자격'으로 입국을 하게 된 점은 매우 안타깝고 아쉬운 일이었습니다.


이렇듯 마지막 데이비드 메이슨 교수님의 강연은

전반적인 한국의 근·현대사를 다 아우르는 내용을 담고 계셨기에 기존 예정된 2시간의 강의를 훌쩍 넘어서

3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열띈 강의를 참가자들에게 제공하셨습니다.

5월 ~ 6월 동안 히피코리아와 함께 아주 유익하고 흥미로운 강의를 진행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본 행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신 모든 참가자분들께도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립니다.

  • facebook
  • twitter